카테고리 없음

SEO에 대해 알아보자

modori@ 2024. 3. 28. 15:21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아론입니다. 평소에 Next의 ssr을 통해 SEO를 향상시킨다~ 만 알고있다가

정말로 Next의 ssr이 SEO에 엄청나게 큰 영향을 끼칠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SEO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자, 한번 SE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SEO가 멀까?

네이버와 구글같은 검색엔진의 상위에 컨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광고를 통해 컨텐츠를 상단에 위치시키는 것과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자연검색결과의 상단에 위치시키는 것입니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구글이나 네이버같은 검색엔진에 광고가 아닌 무료 검색 방식을 통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왜 SEO를 써야할까?

아까 검색엔진의 상위에 컨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은 2가지라고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런생각이 들 수 있죠

 

"그럼 검색 광고를 통해 최상단에 위치시키면 되지 않나?"

 

한번 봅시다. 혹시 광고로 올라온 컨텐츠를 확인하나요?

우리는 광고를 보게되면 거부감이 들게 됩니다.

아무리 많은 돈을 써서 검색엔진의 상단에 페이지를 노출시켜도 광고인 이상 해당 컨텐츠의 신뢰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SEO를 하면 자연적으로 검색 순위가 높아져 오가닉 트래픽이 급진적으로 늘어납니다.

 

(출처: Backlinko)

위의 자료처럼 3%이하론 클릭률이 현저히 떨어지고, 최상단에 노출된 컨텐츠가 대부분의 클릭률을 가지고 갑니다. 

 

🤖SEO의 범위

이제 SEO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으니 SEO를 하는 방법을 알아야봅시다.

SEO는 크게 온페이지 SEO, 온서프 SEO, 마지막으로 오프페이지 SEO 3가지 작업으로 분류됩니다.

 

온페이지 SEO

온페이지 SEO는 웹사이트 내에서 하는 최적화 작업을 말합니다.

주기적으로 양질의 컨텐츠를 만드는것, 해당 컨텐츠를 검색엔진에게 잘 전달하는것입니다.

Next의 SSR을 통한 SEO향상을 통해 페이지 내의 컨텐츠를 검색엔진이 더 잘 읽어내게 하는 부분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온서프 SEO 

온서프 SEO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의 최적화 작업을 말합니다.

온서프 SEO의 목적은 차별화된 방식으로 더 노출되어 더 많은 클릭을 얻는 것 입니다.

아래 만개의 레시피 콘텐츠에 재료, 평점, 리뷰, 작성시간등이 나오는 것처럼 구조화된 데이터를 페이지에 삽입하여 검색결과에 노출되게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오프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란 외부 웹사이트에서 이뤄지는 최적화 작업을 의미합니다.

오프페이지SEO의 목표는 우리 컨텐츠와 비슷한 웹사이트에서 많은 백링크를 얻는 것 입니다.

백링크란,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해 그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링크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A사이트에서 B사이트로 가는 링크를 넣었다면 그 링크는 백링크가 됩니다.

 

백링크가 중요한 이유는  만약 A사이트의 링크가 여러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얻게 된다면 "아, 이 사이트는 많은 컨텐츠를 통해 많은 사용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웹사이트구나?!" 라고 인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와 저 식당 맛있더라!" 하면 맛집이 되듯이 웹사이트도 같은 양식입니다.

 

마무리

이번글은 웹사이트를 최상단에 노출시키는 SEO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온페이지 SEO는 개발을 통해 향상시켜 본적이 있었지만, 온서프 SEO와 오프페이지 SEO는 처음 알게되었던 부분이였습니다.